티스토리 뷰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그리고 적격대출은 서민 주택잠보대출로 정부에서 내놓은 3가지 상품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적격대출은 고정금리로 최장 30년까지 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 인상기에 이자 부담을 경감시킬수가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적격대출은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보다 대출대상이 완화가 됩니다. 주택금액이 9억원일 경우에 민법상에 성년이면 누구나 신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반면에 보금자리론은 6억원 이하 주택 주투택자 또는 1주택자 디딤돌대출은 연소득 6천만원 이하 무주택자로 6억원 이하 주택 구입시에만 이용을 할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5억원입니다. 적격대출은 5억원으로 대출한도가 넉넉합니다. 디딤돌대출은 최대 2억원 보금자리론은 최대 3억원까지 대출한도가 주어지게 됩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며 10면~30년입니다. 적격대출은 안전한 상품으로 분류가 됩니다. 주택금융공사가 대출자산을 기초자산으로 하여서 채권을 발행하기 떄문입니다. 최장 30년까지 대출금을 운영을 할수가 있으며 분할상환이지만 이자만 납부를 하는 거치기간을 1년을 설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중도상환시에는 1,2% 수수료가 부과가 되며 3년이상이 경과가 되면 수수료가 면제가 됩니다.
대출금리는 3%대입니다. 적격대출의 장점은 장기 고정금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적격대출도 금리의 성격에 따라서 상품이 분류가 됩니다. 금리 조정형은 5년만다 변동금리, 금리고정형은 최대 30년까지 고정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적격대출금리는 각 은행별로 다르게 산정이 되고 있으며 보통 3%대의 금리대라고 보실수 있습니다.
적격대출은 제1금융권은행에서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은행, 수협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에서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인 적격대출을 알아보았습니다. 금리 인상기에 매년 이자 부담이 걱정이 된다면 장기 고정형 상품인 고정금리형 적겨대출도 하나의 방법인거같습니다.